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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로 풀어본 인간 완성의 홍익철학

신상구 | 2015.01.17 23:08 | 조회 2843
숫자로 풀어본 인간 완성의 홍익철학

충청문화역사연구소장(국학박사, 향토사학자, 시인, 칼럼니스트) 신상구(辛相龜)

천부경은 조화경으로 81자로 되어 있다. 천부경은 우주 창조의 원리와 인간 완성의 원리가 함축된 고차원의 철학사상으로 불교의 반야심경, 노자의 도덕경, 주역의 음양오행 이치를 포괄하고 있다.

천부경은 1만 년 전 환인시대부터 군왕에게 심법(心法)으로 전해온 세상 경영의 철학이다. 환웅시대에 신지 전문(神誌 篆文)으로 기록되고, 단군시대에 가림토 문자로 전해진 것을 신라 때에 고운 최치원이 81자로 풀이했다. 천부경은 그야말로 한민족의 인간완성 철학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대구한의대 이동수 교수(도산서원수련원 원장)는 천부경을 기존의 해석과 달리 0에서 9까지의 숫자로서 인간완성의 과정을 설명했다.

0이란 아무것도 없는 수(數)이지만 무한대(無限大)의 수이기도 하다. 우주가 생겨나기 이전의 아무것도 없는 무극(无極)의 세계를 말하며 나 자신이 이 세상에 없던 태어나기 이전의 상태를 말한다.

1은 우주가 처음 생겨남을 말하고 나 자신이 이 세상에 태어남을 말하는 것이며 내가 곧 하늘과 같은 위대한 존재가 되는 것이다.

2는 하늘과 땅과 만물이 대대적(待對的)으로 존재하는 것과 같이 나 자신이 성장하여 배우자를 만나 두 사람이 결혼하여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는 것을 말한다.

3은 부부가 결합하여 자녀를 낳아 새로운 생명을 탄생시키는 세 사람의 관계가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4는 자녀가 태어남으로 인해서 부부, 부모, 자녀, 형제 사이의 인간관계가 형성되어 가족이 구성되는 것을 말한다.

5는 사회의 기본단위인 가족을 형성하여 가장이 중심이 되어 가정을 화목하고 행복하게 이끌어가는 인간의 기본적 역할을 말하는 것이다.

6은 가정과 가정이 연결되어 마을이 되고 사회가 되고 국가가 형성되고, 국가가 세계를 이루어 문명(文明)이 발전해 나가는 것을 말하며 인간사회를 의미한다.

7은 지식을 갖추고 인격을 닦아서 나름대로 사회적 지도자가 되어 마을과 직장과 사회, 국가와 세계에 유익한 기여를 하고, 국가와 사회에 세계적 지도자가 되는 것을 말한다.

8은 6면체의 모서리 8개와 같이 지구뿐만 아니라 무한한 우주의 모든 존재인 하늘과 땅과 세상 만물을 인식하고 자신과 하나 되는 것을 말한다.

9는 궁극적으로 자신의 마음속에 내재한 밝은 덕성을 밝히고 행복한 삶을 깨달아 내가 우주의 중심이 되어 하늘과 땅, 세상 만물에 유익한 존재가 되는 인간완성을 이루는 것이다. 자신의 인간완성을 통하여 모두가 행복한 홍익사회를 이룩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 한민족은 어느 민족보다도 평화를 사랑하고 세상을 아우르는 수준 높은 철학을 가지고 있다. 우주 근원의 이치를 바탕으로 인간완성에 삶의 목표를 두고 있는 천부경의 홍익사상은 어떠한 종교에도 수용되고 어느 민족에도 통용되는 세계인의 보편적 가치이다.

우리가 땅을 딛고 있는 이 지구가 바로 나 자신이고, 내가 숨 쉬는 호흡 하나하나 땅과 우주의 기운을 받는 것이다.

이동수 교수는 “사람은 우주의 중심이 되어 하늘과 땅, 세상 만물에 유익한 존재가 되는 것이 궁극적인 삶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그는 "개인의 인격을 완성하여 홍익인간이 되고 모두가 행복한 이상세계를 만드는 쉽고도 간결한 철학이기 때문에 국가경영의 기본이념으로 채택하여 발전시킨다면 이 세상 모두가 이화세계(理化世界)의 행복한 세상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그런지 국조 단군을 신앙하는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틈이 날 때마다 천부경 81자를 주문처럼 암송하며 외운다. 그러면 신병 치료가 자연적으로 되어 99세까지 88하게 살다 2~3일만 앓다 사흘째 되는 날 죽게 되어 가장 행복한 인생을 보낼 수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1. 최민자,『천부경』, 모시는 사람들, 2006.5.25.

2. 전은애, “천부경 홍익사상이 시대의 행복 위한 이념이자 철학 - 국학원 133회 국민강좌 이동수 대구한의대 교수 초청 강의”, 브레인미디어, 2015.1.17일자.

<필자 약력>

.1950년 충북 괴산군 청천면 삼락리 63번지 담안 출생

.백봉초, 청천중, 청주고, 청주대학 상학부 경제학과를 거쳐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교육과에서 “한국 인플레이션 연구(1980)”로 사회교육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UBE) 국학과에서 “태안지역 무속문화 연구(2011)"로 국학박사학위 취득

.한국상업은행에 잠시 근무하다가 교직으로 전직하여 충남의 중등교육계에서 35년 4개월 동안 수많은 제자 양성

.주요 저서 :『대천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1994),『아우내 단오축제』(1998),『흔들리는 영상』(공저시집, 1993),『저 달 속에 슬픔이 있을 줄야』(공저시집, 997) 등 4권

.주요 논문 : “천안시 토지이용계획 고찰”, “천안 연극의 역사적 고찰”, “천안시 문화예술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항일독립투사 조인원과 이백하 선생의 생애와 업적”, “한국 여성교육의 기수 임숙재 여사의 생애와 업적”, “민속학자 남강 김태곤 선생의 생애와 업적”, “태안지역 무속문화의 현장조사 연구”, “태안승언리상여 소고”, “조선 영정조시대의 실학자 홍양호 선생의 생애와 업적, "대전지역 상여제작업의 현황과 과제”, "천안지역 상여제조업의 현황과 과제" 등 60편

.수상 실적 : 천안교육장상, 충남교육감상 2회, 충남도지사상, 국사편찬위원장상, 한국학중앙연구원장상, 자연보호협의회장상 2회, 교육부장관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문학 21> 신인작품상, 국무총리상, 홍조근정훈장 등 다수

.한국지역개발학회 회원, 천안향토문화연구회 회원, 대전 <시도(詩圖)> 동인, 천안교육사 집필위원, 태안군지 집필위원, 천안개국기념관 유치위원회 홍보위원, 대전문화역사진흥회 이사 겸 충청문화역사연구소장, 보문산세계평화탑유지보수추진위원회 홍보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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