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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군사화의 평화교육 사상

신상구 | 2015.03.07 02:31 | 조회 2504
단군사화의 평화교육 사상
충청문화역사연구소장(국학박사, 향토사학자, 시인) 신상구

평화교육(平和敎育)이란 생명의 존엄성을 자각하고, 전쟁의 원인 및 본질에 대한 과학적 인식을 깊게 하며, 전쟁을 반대하고 군비철폐에 의한 새로운 국제질서의 창조를 실행할 역량을 형성시키려는 교육을 말한다. 평화교육은 17세기 체코의 교육자 J.코메니우스가 30년에 걸친 종교전쟁을 바탕으로 인류 전체의 평화를 염원하고 이를 위한 교육을 중요시한 데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평화교육의 목표는 지식전달이 아니라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가치와 태도를 훈련하고 습득하는 것이다.
단군사화(檀君史話)는 고조선이 건국되기까지 우리 민족이 성장한 과정을 말해주고 있다. 그리고 동시에 그것을 신들의 이야기로 전하기도 한다.
단군사화의 내용은 선사시대의 우리 역사를 전해주는 유일한 것이다. 단군사화에서 추출할 수 있는 평화교육 사상은 한마디로 조화사상이라 할 수 있다. 신과 인간이 조화되고, 앎과 삶이 조화되고, 개인과 사회가 조화됨으로써 분열과 대립을 허용하지 않는 인중천지일(人中天地一)의 조화사상인 것이다.
웅녀의 동굴수련을 분석해 보면 두 가지 측면의 평화교육 원리를 발견하게 된
다. 하나는 교육의 방법적 원리로서 자기주도적 체험이며, 다른 하나는 교육의 과정적 원리로서 인식 전환의 원리이다. 웅녀를 통해 본 자기주도적 체험의 원리는 학습자의 자율성을 중시하는 교육원리로서, 예견된 결과로서의 목적, 즉 비전이 뚜렷하게 설정되어 있을 때 학습의 효과가 커지게 되며, 체험을 통해 이루어진 학습이 현실에서 실천적인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의미를 포함한다. 인식 전환의 원리는 웅녀의 변신이 동물에서 인간으로의 변
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동물적 인식에서 홍익의 인식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는 사실에서 추출된 원리이다.
단군사화에 드러난 평화사상과 교육의 원리는 이기심과 경쟁심이 팽배해 가고 있는 냉혹한 현실 속에서 나와 민족과 인류의 평화를 구현해갈 수 있는 평화교육의 이론적, 실천적 토대가 될 수 있다.
오늘날의 교육은 학습자의 자유나 자발성은 무시되더라도 수동적으로 인류가 축적해 놓은 지식을 암기하여 시험에 합격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의 방법은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보다는 주로 지식을 전달하는데 중점을 두는 교수중심의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의 이면에는 남보다 더 높이 올라가고, 남보다 더 많이 가져야 한다는 경쟁과 지배의 원리가 존재함으로써 대립과 갈등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단군사화의 평화교육사상은 교육현장에 만연해 있는 경쟁과 지배의 원리를 극복하고, 조화와 상생의 관계를 회복하게 할 수 있는 철학적 바탕이 될 수 있다.
<참고 문헌>
1. Robin J.Bums 저, 장원석 역,『평화교육의 이론과 현실』』, 각, 2005.2.28.
2. 김명섭,「단군사화의 평화교육적 의미에 관한 연구」, 국제평화대학원대학교 평화학 석사학위논문, 2005.2.28.
<필자 신상구 약력>
.1950년 충북 괴산군 청천면 삼락리 63번지 담안 출생
.백봉초, 청천중, 청주고, 청주대학 상학부 경제학과를 거쳐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교육과에서 “한국 인플레이션 연구(1980)”로 사회교육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UBE) 국학과에서 “태안지역 무속문화 연구(2011)"로 국학박사학위 취득
.한국상업은행에 잠시 근무하다가 교직으로 전직하여 충남의 중등교육계에서 35년 4개월 동안 수많은 제자 양성
.주요 저서 : 『대천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아우내 단오축제』,『흔들리는 영상』(공저시집, 1993),『저 달 속에 슬픔이 있을 줄야』(공저시집, 997) 등 4권.
.주요 논문 : “천안시 토지이용계획 고찰”, “천안 연극의 역사적 고찰”, “천안시 문화예술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항일독립투사 조인원과 이백하 선생의 생애와 업적”, “한국 여성교육의 기수 임숙재 여사의 생애와 업적”, “민속학자 남강 김태곤 선생의 생애와 업적”, “태안지역 무속문화의 현장조사 연구”, “태안승언리상여 소고”, “조선 영정조시대의 실학자 홍양호 선생의 생애와 업적”, “대전시 상여제조업의 현황과 과제”, “천안지역 상여제조업체의 현황과 과제” 등 60편
.수상 실적 : 천안교육장상, 충남교육감상 2회, 통일문학상(충남도지사상), 국사편찬위원장상, 한국학중앙연구원장상, 자연보호협의회장상 2회, 교육부장관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문학 21> 신인작품상, 국무총리상, 홍조근정훈장 등 다수
.한국지역개발학회 회원, 천안향토문화연구회 회원, 대전 <시도(詩圖)> 동인, 천안교육사 집필위원, 태안군지 집필위원, 천안개국기념관 유치위원회 홍보위원, 대전문화역사진흥회 이사 겸 충청문화역사연구소장, 보문산세계평화탑유지보수추진위원회 홍보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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