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화/역사공부방

고구려 개국공신 협보가 건국 이야기는 삼국사기를 보충한다.

환단스토리 | 2012.07.07 21:50 | 조회 6718

고구려 개국공신 협보가 건국 이야기는 삼국사기를 보충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e78002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72pixel, 세로 226pixel

드라마 주몽에서 친구로 나오는 오이 마리 협보(맨오른쪽)

협보(陜父)는 누구인가?

생졸년 미상. 주몽(朱蒙)의 친구이며 고구려 건국의 주역(개국공신,창업공신)

삼국사기三國史記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 등에는 아래와 같이 기록되어있다.

원래 부여왕의 신하였으나 고구려의 시조 주몽이 북부여에서 남쪽으로 옮겨올 때 오이(烏伊)‧마리(摩離)와 함께 이주해 와서 주몽 초기의 세력 기반의 하나를 이루었다. 3년(유리왕 22) 대보(大輔)의 직책을 가지고 있으면서 정사를 소홀히 하는 유리왕을 간하다가 노여움을 사 좌천, 관원(官園)의 일을 맡게 되었다. 이에 분개하여 남쪽 한(韓) 으로 이주해 갔다. (한은 대동강 지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e78002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00pixel, 세로 516pixel

[환단고기 태백일사 고구려국본기]에는 남쪽으로 이주해간 이후 협보가 왜국으로 건너가 다파라국의 시조가 되는 과정이 상세히 기록되어있다.


“이보다 먼저 협보가 남한으로 달아나서 마한산(지금의 평양)속에 은거하고 있을 대 따라와서 사는 자가 수백여 가구였다. 얼마 지나지 않아 여러해 흉년이 들어 떠돌아다니는 사람이 길에 가득하였다.이때 협보가 장차 변란이 있을 줄 알고 무리를 꾀어 양식을싸서 배를 타고 패수를 따라 내려왔다. 해포를 거쳐 몰래 항해하여 곧장 구야한국에 이르니 곧 가라해의 북쪽 해안이었다. 몇 달 지내다가 아소산으로 옮겨 살았는데 이 사람이 바로 다파라국의 시조이다.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118개(11/6페이지) rss
환단고기-한문화/역사공부방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모바일 사이트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