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화/역사공부방

"현 '주류 사학'뿌리는 일제 식민사관"…이덕일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장

어하라 | 2012.06.29 23:50 | 조회 8698

"현 '주류 사학'뿌리는 일제 식민사관"…이덕일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장


20100729_145611000

이덕일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장은 역사 분야에서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최고 스타’다. 그의 저서들은 역사서라는 한계에도 출간되었다 하면 베스트셀러에 이름을 올려놓는다. 정조는 독살당했고 십만양병설은 지어낸 이야기라는 등 그의 이야기는 항상 도발적이고 파격적이다. 하지만 단순한 작가적 상상력에 의해 제기된 것이 아니다. 충분한 역사적 문헌을 토대로 실증적 접근을 하고 있다. 이 때문에 대중들은 그의 역사 이야기에 열광한다. 이 시대 대표적인 역사평론가로 꼽히는 이 소장을 그의 연구소에서 만났다.

-최근 펴낸 ‘조선왕을 말하다’는 삼성경제연구소가 추천한 ‘CEO가 휴가 때 읽을 책 14선’에 뽑히는 등 서점가 반응이 좋습니다. 평소 조선왕들에 대해 연구를 많이 하는 걸로 알고 있는 데, 개인적으로 가장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조선왕은 누구입니까?

△누가 더 낫다고 서열을 매기기가 무척 어려운 부분입니다만 굳이 꼽으라면 정조를 꼽고 싶습니다. 그는 사도세자의 아들로 태어나 사도세자를 죽음으로 몬 배후세력이자 당시 주류 당(黨)이었던 노론이 지배하는 정치지형 속에서도 시대가 요구하는 가치들을 많이 실현했습니다. 정약용을 비롯한 남인을 대거 등용해 다당제를 실현했고 당시 금기시되던 서학자들의 활동을 묵인했습니다. 서자들을 뽑아 신분제를 극복하려 했으며 수원 화성을 통해 과학 발전에도 크게 기여했죠. 특히 화성을 지을 때 강제 부역이 아닌 임금노동을 했다는 것은 시대를 앞서가는 조치였습니다. 물론 세종도 훌륭한 임금이지만 그는 아버지 태종이 악역을 맡아 철저하게 왕 중심의 정치적 토대를 마련했기 때문에 반대세력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자신의 정치를 실현할 수 있었죠. 반면 정조는 거대한 정치 반대세력에 맞서 시대적 요구를 실천해갔기 때문에 좀 더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정조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요. 지난해 정조와 심환지 간의 비밀서찰이 공개되면서 정조독살설이 왜곡되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정조독살설을 확신하고 있는 입장에서 이를 어떻게 받아들입니까?

△정조 독살의 배후로 지목되는 심환지가 정조로부터 비밀서찰을 수차례 받았다고 해서 독살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심환지가 독살의 배후로부터 자유롭기 위해서는 정조 사후 정조의 정책을 이어가려고 노력하고 반대세력에 부딪혀 유배 등 고초를 겪는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는 정조 사망 직후 남인들을 대대적으로 숙청하고 각종 정책들을 정조 이전으로 돌려놓습니다. 단순히 주고받은 서찰을 통해 심환지가 정조의 측근이었으며 독살설은 터무니없다고 말하는 것은 문제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박정희 전 대통령의 측근인 김재규가 박 전 대통령을 시해한 사실은 어떻게 설명합니까.

-주류 사학계에서는 이 소장님을 재야 사학자이며 한국사의 이단아라고 비난합니다.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습니까?

△우리나라 역사 분야에서 권력을 형성하는 사상은 두 부류입니다. 조선 노론사관과 일제 식민사관이죠. 우리나라 근현대사를 짚어봤을 때 해방 직후 역사관은 한번쯤 재검토되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일제 식민사관을 펼친 조선사편수회의 인물들과 이론들이 이병도 씨에게 그대로 계승됐고 이것이 오늘날까지 주류 사학을 이루는 뿌리가 되었죠. 여태껏 이 같은 식민사관에 반발하는 이가 있으면 재야란 딱지를 붙여 배척했습니다. 재야 사학자란 역사가 전공이 아니면서 역사를 공부한 사람들을 가리키는데 저는 한국사로 박사학위까지 받았습니다. 심지어 단국대 윤내현 교수는 하버드대에서 동아시아역사 학위까지 받았는데도 강단의 재야 사학자라 헐뜯습니다. 주류 사학계의 시각은 일종의 파시즘이죠. 이 같은 시각은 이제 구시대적인 것입니다. 우리나라도 이제 세계 12, 13위 경제대국이니만큼 그에 걸맞은 역사 역량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사에서 가장 논란거리 중 하나가 한사군 위치에 대한 것입니다. 한사군의 핵심이었던 낙랑군에 대해 주류 사학계는 한반도에 있었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소장님은 만주 서쪽(요동)에 자리하고 있었다고 확신하는데 그 근거는 무엇입니까?

△한사군 요동 위치설에 대한 이론은 조선시대부터 줄기차게 제기되어 왔습니다. 박지원 등 조선시대 실학자들은 낙랑군 위치가 만주에 있었다고 제기해왔고 독립운동을 펼쳤던 역사학자들도 줄기차게 만주 서쪽에 있었다고 주장해왔습니다. 하지만 일제시대 조선사편수회에서 낙랑군 위치를 한반도로 못박았고 그러한 주장이 현재까지 계속되는 겁니다. 낙랑군 위치가 ‘요동이냐, 한반도이냐’ 하는 진위를 가리기 위해서는 한사군이 설치됐던 당시와 가까운 시대에 편찬된 한서나 후한서 등의 역사서를 조사해야 합니다. 역사서에서는 낙랑군이 만리장성 끝과 갈석산 인근에 위치했다고 전하는데 이는 만주 서쪽에 위치한 지역이죠. 하지만 조선사편수회에서 낙랑군 위치를 황해도 수안으로 비정했고 이를 합리화시키기 위해 만리장성이 한반도까지 축조됐고 갈석산을 황해도 봉황산이라 끼워 맞춥니다. 이를 이병도 씨가 그대로 이었고 지금까지 주류 사학계의 정론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죠.

-중국의 동북공정의 핵심 중 하나도 한사군이 한반도에 있었다는 것입니다. 동북공정이 북한을 점령하기 위한 포석이라고 주장하는데, 그 근거는 무엇입니까?

△북한에 혼란 상태가 발생하면 중국은 어떻게든 무력 개입을 할 겁니다. 그렇게 되면 중국은 북한에 괴뢰정권을 세우게 되고 그에 따른 역사적 명분도 필요하죠. 그것이 바로 한강 이북은 고대 때부터 중국 땅이라는 논리입니다. 한사군이 한반도에 있었다는 것이죠. 그런 논리를 오히려 우리나라의 주류 사학계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민 세금을 들여 설립한 동북아역사재단의 홈페이지에는 한사군이 평양에 있었다는 내용의 글이 버젓이 올려져 있습니다.

-고대사 이야기가 나왔으니 또 다른 논란거리 중 하나인 한단고기에 대해 물어보겠습니다. 주류 사학계에서는 한단고기를 위서라고 여기는데 소장님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한단고기를 믿고 안 믿고는 2차적인 문제입니다. 중요한 것은 그런 편견을 떠나 그 책의 진위에 대해 연구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류 사학계에서는 한단고기가 독립운동 초기를 이끌었던 대종교에서 편찬한데다 20세기에 지어져 책 자체가 왜곡된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위서라고 배제하는데요. 하지만 그에 대한 면밀한 조사나 연구는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한단고기에 나오는 내용들은 쉽사리 누군가에 지어내기는 사실상 불가능할 정도로 체계적입니다. 때문에 지금이라도 진위 여부를 연구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한단고기에 나오는 치우를 연구하러 중국 탁록에 갔을 때였습니다. 그 곳 주민들은 ‘한족은 황제, 동이족은 치우’라고 나눠 숭배하고 있었습니다.

-역사란 보통 딱딱하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소장님 저서를 통해 역사도 재미있는 소설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글을 쓸 때 나름의 비결이 있습니까?

△우선 1차적인 사료를 많이 보면서 생각을 끊임없이 합니다. ‘어떻게 하면 그 시대를 독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또 고민하죠. 그 과정에서 다양한 형식 실험도 합니다. 글을 쓰다 보면 이것을 독자들에게 한 번 이야기해야겠다 싶은 대목이 나옵니다. 주류 사학계에서는 저를 대중적 시류에 영합한 베스트셀러 작가라고 헐뜯지만 기존 한국사는 식민사관에서 기초한 것이기 때문에 항상 문제의식을 갖고 파고드는 것입니다. 목표의식이 생기면 관련 사료들을 최대한 많이 봅니다. 최종적으로 누구에게도 절대 지지 않을 논리를 갖춰졌다고 확신이 들면 글을 쓰기 시작합니다. 충분한 논리를 제시하다 보니 독자들의 반응도 좋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현재 우리나라 역사 시스템은 식민사관과 노론사관에 젖은 주류 사학계에서만 독점적으로 전문가를 배출하는 왜곡된 구조입니다. 이 같은 구조를 깨기 위해서는 새로운 주류학계가 나와야 하죠. 제 꿈은 진정으로 한국사를 연구할 수 있는 한국학 전문대학원을 설립해 식민사관에 벗어난 신 주류학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고대사와 조선사에 많이 치중했는데 이번에는 근현대사에 대해 조명해볼 생각입니다. 지금 이야기하는 좌익이니, 우익이니 하는 것은 모두 독립운동사에서 시작된 것이고 현대사의 정체성을 알 수 있는 뿌리입니다. 하지만 독립운동사는 지금까지 관심 밖이었죠.

전창훈기자 apolonj@msnet.co.kr

◆이덕일은 누구인가…

1961년 충남 아산 출생으로 숭실대 사학과를 졸업한 후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다양한 한국사의 쟁점을 풍부한 자료와 정확한 역사적 평가를 통해 재해석하는 ‘역사 글쟁이’이자 딱딱하고 지루하기 쉬운 역사를 대중화시킨 대중 작가이다. 현재 한가람연구문화연구소 소장. 저서로는 ‘당쟁으로 보는 조선 역사’ ‘우리 역사의 수수께끼 1~3’ ‘송시열과 그들의 나라’ ‘정약용과 그의 형제들 1·2’ ‘조선왕 독살사건 1·2’ ‘사도세자의 고백’ ‘아나키스트 이회영과 젊은 그들’ ‘한국사의 천재들’ ‘조선선비 살해사건’ ‘정조와 철인정치의 시대 1·2’ ‘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 ‘조선왕을 말하다’ 등이다.

전창훈 기자

Copyrights ⓒ 1995-, 매일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33개(2/2페이지) rss
환단고기-한문화/역사공부방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13 [이덕일 주류 역사학계를 쏘다] ③ 낙랑군은 어디 있었나 환단스토리 8983 2012.07.08
12 이덕일 주류 역사학계를 쏘다 / ② 한사군의 미스터리 환단스토리 8933 2012.07.08
11 이덕일 주류 역사학계를 쏘다 / ① 식민사관과 노론사관 환단스토리 9223 2012.07.08
10 식민사관 ‘삼국사기 초기기록 허위론’ 교과서에 그대로 환단스토리 7710 2012.07.08
>> "현 '주류 사학'뿌리는 일제 식민사관"…이덕일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장 사진 첨부파일 어하라 8699 2012.06.29
8 식민사학계 비판 환단스토리 7717 2012.06.20
7 타자기로 캐낸 ‘한국문화의 광맥’ 알캥이 7415 2012.04.26
6 식민사학이 아직도 판치는 이유 알캥이 7963 2012.06.19
5 자본주의 맹아론’ 대부 김용섭 前연세대 교수 회고록 사진 알캥이 9147 2012.06.19
4 “식민사학 청산 갈등에 서울대 교단 떠났다” - 김용섭 전 연세대 교수 사진 첨부파일 알캥이 8235 2012.06.19
3 식민사관 - 위키백과 알캥이 7193 2012.06.19
2 식민사학이란 무엇인가, 그 폐해와 대안은? 알캥이 6372 2012.06.19
1 식민사관 개요 알캥이 6228 2012.06.19
 
모바일 사이트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