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자료실

안티키테라 기계장치 Antikythera mechanism

환단스토리 | 2012.09.10 22:39 | 조회 12797

고대 그리스의 천문 계산 장치, 안티키테라 메커니즘추가 bookmark

Nature 444 (7119)

게시:2006년11월30일

‘안티키테라의 메커니즘(Antikythera mechanism)’은 1900년에 그리스 군도 안티키테라 연안의 난파선에서 손상된 채로 발견된 복잡한 청동 장치이다. 기원전 2세기 말에 만들어진 것으로, 30개의 청동 기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천문 용어들이 각인되어 있다. 이 장치의 작동 메커니즘은 그 이후 최소 1,000년 동안 개발된 모든 기계 중에서 가장 복잡하였다. 이 장치는 천문 정보를 계산하였으며, 월력 및 일력 기능을 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그 정확한 기능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은 논란이 있어왔다. 최근 영국-그리스 공동 연구팀은 남아 있는 조각들의 표면 이미징 기술과 고 해상도 X-선 단층 촬영술을 이용하여 장치를 재건하는데 성공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재구성된 장치는 기어들이 어떻게 기능을 하는지 밝혔으며, 각인된 천문 용어의 수도 2배 더 밝힐 수 있었다. 이 장치는 해/달/지구 시스템을 정밀하게 예측하는데 이용되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아날로그 컴퓨터로 인정되었다.




//////////////////

안티키테라 기계장치 Antikythera mechanism



안티키시에라 기계장치는 행성의 위치를 계산하기 위해 고안된 고대의 기계적 계산기라고 추측하고 있다(최초의 컴퓨터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키티라Kythera섬과 크레타Crete섬 사이에 위치한 안티키시에라의 그리스 섬에서 발견된 난파섬에서 발견되었고 기원전 150에서 100년 사이로 추정된다. 유사한 정도의 기술을 가진 인공물은 이후 천년동안 발견되지 않았다.

발견
1900년 4월이전, 그리스 해면 다이버인 Elias Stadiatis는 안티키시에라 섬 근해 42미터에서 60미터사이 수중에서 커다란 고대의 화물선의 잔해를 발견했다. 해면 다이버는 그 위치에서 몇몇 조각상과(유명한 Antikythera Youth, Philosopher도 있었다) 다른 여러 유물을 회수했다. 이 기계장치 자체는 1901년 5월 17일 고고학자 Valerios Stais가 기어 바퀴가 들어있던 위치에서 바위를 걷어올리면서 발견한 것이다. 시험결과 그 "바위"는 사실 난파선의 살아남은 수십개의 작은 조각들과 세개의 핵심부분을 이루는 심하게 부식된 기계장치였다. 장치 자체는 놀랍게도 얇은데 높이 33cm, 폭 17cm, 두께 9cm로서 나무 본체 안에 청동으로 만들어져 있다(매우 작은 부분이 박물관에 보존되어 있다). 그것은 3000글자 이상의 글자가 새겨져 있는데, 대부분은 최근에 해독되었고 그것들은 장치를 어떻게 설치하고, 태양, 행성의 움직임, 금성, 수성 및 식을 어떻게 관측하는가 관한 계산기[computer] 사용설명서로 밝혀졌다.

Jacques-Yves Cousteau(바다에 대해 연구한 프랑스 해군장교이자 탐험가)가 1978년 마지막으로 난파선을 방문했지만, 더 이상의 안티키시에라 기계장치를 발견하지 못했다. 기계장치 연구를 이끌었던 Cardiff 대학의 Michael Edmunds 교수는 "이 장치는 특별한 것인데 그런 종류 중에 유일한 것이다. 디자인은 아름답고, 천문학은 매우 정확하다. 기계의 디자인을 보면 놀라서 턱이 떨어질 것이다. 누구든 이것을 만든 사람은 극도로 신중하게 만들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덧붙여 "역사성 및 희소성의 관점에서, 나는 이 기계장치를 모나리자보다도 더 가치있는 것으로 생각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 장치는 Derek de Solla Price(영국 과학자)의해 제공되고 복원되어 아테네 국립 고고학 박물관[National Archaeological Museum of Athens]의 청동유물모음에 전시되어 있다. 다른 복원품은 몬타나주 Bozeman에 있는 미국 계산기 박물관과 뉴욕에 맨하탄 어린이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기원
이 기계장치는 알려진 가장 오래된 과학 장치이다. 몇몇 정확한 눈금을 가지고 본질적으로 기어를 가진 아날로그 계산기이다. 그리스 천문학자들이 개발한 수학과 천문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리스 문자의 모양과 사용설명서를 바탕으로, 기원전 150년에서 100년 사이의 물건으로 추정된다. 화물선 배 안에서의 환경은 알려진 바가 적다. 배는 기원전 80년에서 60년 사이에 가라앉은 것으로 추정되고, 로마로 향하는 로마 또는 그리스 배였고 아마 공적 약탈물[official loot]의 일부일지도 모른다. 100여개 이상의 조각상이 들어있고 그것들은 그리스 정복자를 따라 이탈리아로 가는 로마인과 닮았다. 학계에서는 대체로 기계장치 자체는 그리스에서 만든 것으로 인정하고 있다. 기계장치의 설명서가 모두 그리스어로 씌여져 있다.
장치에 관한 한가지 가설로 로도스Rhodes 지방의 그리스 섬에 살았던 고대 스토아 학파의 포시도니우스Posidonius가 조립했다는 설이 있는데, 당시 그 지방은 천문학과 기계공학의 중심지로 알려져 있다. 학자들은 줄리어스 시저가 설치한 승리 행진을 지원하는 섬에서 약탈한 기념품과 함께 배가 장치를 로마로 가져왔을 것이라 제안한다.
안티키시에라 연구 프로젝트[Antikythera Mechanism Research Project]에서 장치가 포시도니우스 시대의 이전인 BC 100년에서 BC 150년 근방에 제작되어졌다고 추정하는 새로운 발견에 따라, 천문학자 Hipparchus가 이것을 만든 엔지니어일 가능성도 있다.
(중략)

기능
이 장치는 18세기 시계와 비교할 만큼 부속의 복잡도와 축소성의 정도가 기가막힌다. 어떤 사람은 70개 이상이라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이것은 30개 이상의 기어로 되어 있고 이빨은 등변삼각형을 이룬다. 날짜를 크랭크(현재는 없다)로 입력하면 기계장치는 태양, 달 또는 행성의 위치 같은 다른 천체정보를 계산해 준다. 아리스토텔레스 및 여타 사람들에게 신봉되었던 천동설이 아닌 지동설을 근거로 한 계산이 가능하다. 사모스의 아리스타르코스Aristarchus of Samos에 의해 제시된 지동설은 널리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당시 그런 시스템의 존재의 가능성은 받아들여지고 있었다.
기계장치는 앞쪽 하나, 뒤쪽 두개, 총 세개의 주요 다이얼이 있다.
전면다이얼은 두 동심축 스케일을 가지고 있다. 바깥쪽의 고리는 천랑성 주기[Sothic cycle]기초한 이집트 달력과 천랑성 년[Sothic year] 365일이 표시되어 있다. 이 내부에는, 황도와 각으로 분할된 그리스 문자가 표시된 두 번째 다이얼이 있다. 달력 다이얼은 4년에 하루 늦게 회전하여 일년에 1/4일씩 보완되어 (1년은 약 365.25일이다) 맞춰서 움직이도록 되어 있다.
(중략)

목적에 관한 고찰
(중략)

고 문헌에서의 유사한 장치
(중략)

연구와 재구성
(중략)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8개(2/1페이지) rss
환단고기-역사자료실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모바일 사이트로 가기